티스토리 뷰




정부 재난 지원금 신청기간이 5월 1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지역상품권·선불카드로 받으려면 18일부터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해야 됩니다.


3개월내 신청 않으면 자동 기부가 됩니다.


재난지원금은 카드사에서 신청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포인트 충전방식과 지자체에서 신청하는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방식 2가지가 있습니다.



5월 11일부터 신청을 받는 재난지원금은 카드사에서 신청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포인트 방식으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카드사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기간



온라인 신청기간은 5월 11일부터 5월 31일 입니다. 


첫주만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5부제 방식이 적용되고, 그 이후부터는 출생년도 관계없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후 11시 30분부터 00시 30분은 점검시간으로 신청 불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


카드사마다 재난지원금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유리한 곳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 5.18 (월)부터 각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신한카드-신한은행, kb국민카드-국민은행, 우리카드-우리은행 등


- 재난지원금 카드사 포인트는 신청일로부터 약 2일 후 해당 카드에 지급됩니다.



재난지원금 가구기준



2020.3.29(일) 기준 주민등록표상 세대를 기준으로 하고, 가구원 조회는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단, 4월에 출생이나 사망 등으로 인해 가구원수에 변동이 생겼다면, 이의신청 통해 가구원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 이용방법 (가구원수 조회)


카드사 재난 지원금액


가구별 지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지자체에서 지원받은 경우 수령액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1인가구 - 40만원


2인가구 - 60만원


3인가구 - 80만원


4인가구 이상 - 100만원



신용, 체크카드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 거주지 소재 특·광역시, 도 내 일부 업종을 제외한 모든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8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다만,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해 백화점, 대형마트, 대형전자판매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유명 커피전문점 등 본사직영 프랜차이즈점의 경우 본사 소재지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유흥·사치 업종 가맹점에서의 사용은 제한된다. 


이 외에 이용불가 업종은 신용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또 가맹점명으로 추정되는 업종과 실제 등록 업종이 달라 긴급재난지원금 이용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에 카드 사용 후 휴대전화 문자나 카드사 앱 등을 통해 올바르게 사용됐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신청한 카드사의 카드를 여러 장 보유한 경우 기본적으로 모든 개인카드(신용·체크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신용카드로만 이용이 가능하며 하이패스카드, 화물차 유가보조카드 등 특정 목적을 위해 발급된 카드는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기부가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만원 단위로 1만원부터 전액까지 원하는 금액을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사용할 수 있다. 


기부금은 고용보험기금의 재원으로, 고용안정과 직업능력 개발 사업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기부액에 대해서는 연말정산 시 15%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8월 31일) 이후 사용되지 않은 잔액은 소멸돼 국고로 환수된다.


여신금융협회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할 경우 포인트 적립, 전월실적 적용, 청구할인 등 사용하는 카드의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신용카드를 부정 유통하거나, 긴급재난지원금의 카드 사용을 이유로 가격을 달리 받는 행위 등을 하는 경우 처벌 받을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관할 지자체에서만 사용처에서 사용할 경우 카드에 충전된 포인트가 우선적으로 소진됩니다. 


타지역이나, 사용불가능한 곳에서 카드를 사용한 경우 실제 대금이 결제되니 주의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수령한 지자체 지원금과 중복 여부



지자체가 이미 지급한 ‘코로나19 재난지원금’과 중복 수령할 수 있는지는 각 지자체에 확인해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울시민은 지난달 서울시에서 받은 ‘재난긴급생활비’와 관계없이 정부 지원금을 전액 수령할 수 있다. 


하지만 경기도민은 정부 지원금에서 20%에 해당하는 ‘지자체 재난지원금 분담금’을 제외한 금액만 수령한다. 


이에 따라 4인 가구 기준으로 서울시민은 정부 지원금 100만원을 모두 받지만, 경기도민은 20만원 적은 80만원만 수령한다.


한편 재난 지원금 잔액확인은 실시간으로 문자로 전송됩니다.


[반드시 도움되는 정보]


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시기와 지급액


2020 그랜저 가격 시승기 리뷰(하이브리드 포함)


긴급재난 지원금 대상과 지급 기준확정


재난지원금 선정기준 확정(확실히 알아보자)


아반떼CN7 풀체인지 대박조짐


제네시스의 두줄 그리고 목표는


볼보 xc60


적금금리 높은 곳


팰리세이드 가격과 서서히 드러나는 문제점



댓글